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학저널리스트

2022년 과학저널리스트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3.24~4.11)

작성일 : 2022-03-24 조회 : 1939

[교육소개] 

과학저널리스트 양성과정이란

과학을 콘텐츠로 칼럼, 논픽션, 에세이 등을 쓰고 매체 기고를 희망하는 분들이 과학 콘텐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짧은 칼럼 쓰기의 이해부터 기고문 쓰기까지 저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커리큘럼에 담았습니다. 또한 현직 과학커뮤니케이터와 과학기자들과의 밀착 멘토링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과학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은 모두가 차세대 과학저널리스트로 데뷔하는데 필요한 실전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모집개요]

모집 기간 : 3월 24일() ~ 4월 11일() 17시까지

□​ 모집 인원 : 40(기초과정 30, 심화과정 10)

□​모집 대상

  - 기초 : 과학저널리스트에 대한 관심과 과학문화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

  - 심화 : 과학저널리스트와 관련 있는 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거나과학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

 

[신청 방법]

 ​신청 방법 : 한국과학창의재단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통한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접수

  - (방법 1) 한국과학창의재단 온라인 접수 시스템 접속 → '과학문화 전문인력' 검색 → '2022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게시글 클릭

    → 게시글 확인 → 하단의 '신청하기' 클릭 → ​온라인 신청 및 서류 제출

    ※ ​한국과학창의재단 온라인 접수 시스템 링크 : https://survey.kofac.re.kr/surv/surveyList.do

  - (방법 2) 아래 링크 접속 → 게시글 확인 → 하단의 '신청하기' 클릭 → ​온라인 신청 및 서류 제출

    ※ 신청하기 링크 : https://survey.kofac.re.kr/surv/viewSurveyInfo.do?surveyNo=2022-S044

 ​제출 서류 : 공통 필수 제출 서류 및 직종별 요구 자료 제출​ 

  - (공통-필수) 참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각 1부(본 게시글의 첨부 파일 참조)

  - (직종별-필수과학을 소재로 한 논픽션 ​칼럼, 에세이

    ※ ​기초 과정 지원자 : 분량에 관계없이 제출 

    ※ ​심화 과정 지원자 : 분량 2,000자 내외

[교육 운영 기관 소개]

()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은 청와대, 언론사, 대기업 홍보팀 출신의 글쓰기 전문가들이 글쓰기콘텐츠를 핵심 역량으로 다양한 교육 및 컨설팅, 출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특히 과학문화전문인력, 과학저술가 양성과정을 4년째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잠재력을 보유한 예비 과학저널리스트를 발굴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 강사 소개]

백승권

이은희

엄민용

이충환

CCC대표

하리하라 대표,

갈다 이사

스포츠경향 편집국장

동아에스앤씨 이사

글쓰기 기초

과학콘텐츠 융합 글쓰기

과학글쓰기 퇴고

칼럼콘텐츠로 책 만들기

미디어 오늘 기자,

청와대 행정관

과학책 저술 다수

경향신문 기자

월간 과학동아 기자,

수학동아 편집장

 

[커리큘럼]

 ※​ 오프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교육은 온라인 중계가 병행될 예정으로 온라인으로도 참여가능하고, 멘토링 수업은 멘토와 일정 조정 가능   

 전 직종 공통교육(20시간)

일정

교육명

교육 내용

시간(H)

구분

교수법

강사

5/7()

10~12

전체 네트워킹

전체 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안내,

우수수료생 사례 소개 및 Q&A

1

네트

워킹

안내

(온라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과정 운영 지원 총괄사,

직종별 운영사

각 과정별 오리엔테이션

1

5/11()

1930~

2130

과학문화 및 과학커뮤니케이션

정의, 배경, 현황 이해

우리나라 과학문화 정책 및 현황에 대한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이명현

(갈다 대표)

5/12()

1930~

2130

과학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특성에 대한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이은희

(하리하라 대표)

5/18()

1930~

2130

과학지식의 생산과정의 특성에 대한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정인경

(고려대 과학문화연구소 연구교수)

5/19()

1930~

2130

스토리텔링 관점(빅히스토리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김항배

(한양대 물리학과 교수)

5/25()

1930~

2230

최신과학기술 트랜드의 소개 및

과학문화적 접근 이슈 발굴

우주/천문학 분야

1.5

이론

강의

(온라인)

오대현

(국가인공위성센터 선임연구원)

인공지능/로봇 분야

1.5

이론

강의

(온라인)

이정원

(ETRI 선임연구원)

5/26()

1930~

2230

유전체학/생물의학 분야

1.5

이론

강의

(온라인)

김준

(서울대 박사후연구원)

환경/기후변화 분야

1.5

이론

강의

(온라인)

김성중

(극지연구소 대기연구본부 본부장)

6/1()

1930~

2130

과학문화 콘텐츠의 특성 및

현재 콘텐츠 시장의 이해

과학문화 콘텐츠의 특성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윤신영

(전 과학동아 편집장)

6/2()

1930~

2130

과학문화 콘텐츠 시장의 특징과 현황 이해

2

이론

강의

(온라인)

최진영

(과학과 사람들 대표)

 

 ​직종별 교육(60시간)  

- 기초 과정 

일정

교육명

교육 내용

시간(H)

구분

교수법

강사

5/7()

13~15

과학저널리스트 역할과

과학 콘텐츠 트렌드

-과학 전문 편집인에게 듣는 과학저널리스트 시장

2

이론

강의

(오프라인)

장은수 대표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5/9()

~5/15()

1차 멘토링 및 컨설팅

-아이스 브레이킹

-멘토링/컨설팅 방향 공유, 멘티 의견 청취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5/14()

13~17

누구나 할 수 있는 과학 이야기?

-신문, 잡지 등의 매체에 칼럼 글쓰기

ㅇ 과학 콘텐츠는 어떤 것인가?
ㅇ 과학 콘텐츠 관련 사례 스터디

ㅇ 매체를 유혹하는 과학 글쓰기 등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강찬수

(중앙일보 

환경전문 기자)

5/16()

~5/22()

2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티 각자 완성된 하나의 콘텐츠 방향 잡기 + 합평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5/21()

13~17

글쓰기의 모든 것

-글쓰기의 이해

ㅇ 글쓰기의 두려움 벗기와 글의 구성
ㅇ 피래미 구성법과 핵심 요약

ㅇ 논리 피라미드와 카테고리 분류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백승권

(CCC 대표)

5/23()

~5/29()

3차 멘토링 및 컨설팅

-콘텐츠 팩트체크 및 대중성(시장성)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4()

13~17

신문, 잡지등 칼럼 글쓰기

-신문, 잡지등 칼럼 쓰기 실제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김범준

(성균관대 물리학과 교수)

6/7()

~6/12()

4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티 각자 완성된 하나의 콘텐츠 만들기 + 합평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13()

~6/19()

5차 멘토링 및 컨설팅

-완성된 콘텐츠 합평 개별 멘토링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18()

13~16

과학을 콘텐츠로

-콘텐츠 팩트체크(합평)

-복수 콘텐츠의 맥락화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박재용 작가

(과학커뮤니케이터)

5/23()

~5/29()

6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토 피드백 반영 수정 원고 합평

-과학적 엄밀성 검토(팩트체크)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20()

~6/26()

7차 멘토링 및 컨설팅

-최종 완성 콘텐츠 합평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9()

13~17

과학콘텐츠 융합 글쓰기

과학과 일상, 과학과 사회현상 융합 글쓰기

소재 발굴부터 콘텐츠 완성까지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온라인)

이은희 작가

(하리하라 대표작)

7/16()

13~17

과학 콘텐츠 이렇게 시작해 보세요

신문잡지 등의 매체에 맞는 칼럼(과학에세이 논픽션글쓰기

현업 연구자(커뮤니케이터)의 과학 글쓰기

나는 과학 글쓰기에서 이런 걸 배웠다

2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이우경 작가

(과학커뮤니케이터)

7/11()

~7/17()

8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반영한

-최종 칼럼 원고의 기고 검토

4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23()

10~13

과학 글쓰기 퇴고

-퇴고체크리스트

-매체 글쓰기/매체별 독자별 타깃 글쓰기

-수업중 완성한 글을 직접 첨삭

1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엄민용

(스포츠경향 편집국장)

 

 - 심화 과정   

일정

교육명

교육 내용

시간(H)

구분

교수법

강사

5/7()

13~15

과학저널리스트 역할과

과학 콘텐츠 트렌드

-과학 전문 편집인에게 듣는 과학저널리스트 시장

2

이론

강의

(오프라인)

장은수 대표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5/9()

~5/22()

1차 멘토링 및 컨설팅

-아이스 브레이킹

-멘토링/컨설팅 방향 공유, 멘티 의견 청취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5/28()

13~18

STEP 1.

칼럼쓰기

-(이론+사례) 신문/잡지 등 매체에 맞는 칼럼 쓰기

ㅇ 과학 콘텐츠 흐름과 유의할 점

ㅇ 매체를 유혹하는 과학 글쓰기

3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윤형중 작가

(전 한겨레 기자)

5/23()

~5/29()

2차 멘토링 및 컨설팅

-() 완성된 콘텐츠 팩트체크 및 대중성 확보 + 합평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11()

13~18

STEP 2.

매체에 맞는 칼럼 쓰기

-과학저널리스트 기본에서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 선정까지

ㅇ 칼럼들을 묶어 하나의 맥락으로

ㅇ 칼럼이 책으로 나오기까지

3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이명현

(갈다 대표, 천문학자)

6/7()

~ 6/13()

3차 멘토링 및 컨설팅

-완성된 콘텐츠 보완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6/25()

13~18

STEP 3.

칼럼(콘텐츠)을 묶어 책 만들기

-신문, 잡지등 칼럼 쓰기 실제

3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이충환 기자

(과학칼럼니스트)

6/20()

~6/26()

4차 멘토링 및 컨설팅

-완성된 콘텐츠 보완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2()

13~18

STEP 4. 어려운? 과학을

쉬운 콘텐츠로 전달하는 글쓰기

-어린이/청소년 대상, 과학 콘텐츠 칼럼으로 만들기

3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이지유 작가

(과학커뮤니케이터)

6/27()

~7/3()

5차 멘토링 및 컨설팅

-완성된 콘텐츠 보완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4()

~7/10()

6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토 피드백 반영 수정 원고 합평

-과학적 엄밀성 검토(팩트체크)

-멘토(컨설턴트)의 조언 피드백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11()

~7/24()

7차 멘토링 및 컨설팅

-멘토(컨설턴트)의 피드백 반영한 원고 완성(2편 이상)

-칼럼 원고 기고

5

실습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멘티

7/23()

10~13

STEP 5. 과학 글쓰기 퇴고

-퇴고체크리스트

-매체 글쓰기/매체별 독자별 타깃 글쓰기

-수업중 완성한 글을 직접 첨삭

1

2

이론

실습

강의

워크숍

(오프라인)

엄민용

(스포츠경향 편집국장)

 

 현장협업 프로젝트(후속 교육)  

 - 기초 과정(20시간) :  콘텐츠 마케팅 멘토링, 산업 트렌드 현황 공유, 문화콘텐츠 창작현장 방문, 협업 콘텐츠 제작 실습 등으로 구성

 - 심화 과정(60시간) : IP 비즈니스·​콘텐츠 유통 플랫폼·​크라우드 펀딩의 이해, 콘텐츠 제작 컨설팅, 타 과정 교육생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통한 콘텐츠 제작, ​과학·연구현장 방문 등으로 구성

    ※ 해당 후속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방식은 추후 변경될 수 있으며변경되는 경우 직종별 교육 중 사전 안내 예정

 ​ 

[교육 방식]

·오프라인 교육 병행 예정

  - 온라인 교육 : ZOOM

  - 오프라인 교육 : 동국대학교(서울시 중구 필동), 멘토링은 멘토와 시간 장소 협의 진행

    ※ 오프라인 교육을 기본으로 하며,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침에 따라 온라인 교육 진행 예정

 

[참여자 혜택]

□ 교육비 전액 무료

□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교육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 본인만의 콘텐츠 제작 컨설팅 제공

□ 비즈니스 매칭 등 산업 전문가와의 교류 기회 제공

□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 수료증 발급(수료 기준 충족 시)

 

[문의]

한국과학창의재단 : 02-559-3898 / mkbok@kofac.re.kr

과학저널리스트 운영 기관 ()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CCC) 010-4174-4462(전중현), mekang1@ccc.expert

교육과정 운영 지원 총괄기관 갈다 : 02-723-1018 / galdarschool@gmail.com 

 

[양성과정 수료생·참여 강사 영상] 

버튼이 필요한 팝업이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