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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저술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직업

  • 작성자
    문주호
  • 참여자
    문주호
  • 작성일
    2021-12-09
  • 세부분야
    강연,칼럼,저술
  • 조회수
    307
  • 최종수정일
    2022-08-10
  • 해시태그
    # 인공지능 # 미래직업 # 4차산업혁명

인간의 시대를 주도하는 산업혁명

 

 인간은 혁명을 통해 발전했다. 유발 하라리Yuval Noah Harari1)에 따르면 인류는 인지혁명으 로 언어를 사용했고 농업혁명으로 수렵에서 정착생활을 하였다고 주장한다. 시간이 흘러 중세 시대에는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2)에 의해 태양중심설이 선언되면서 과학혁명의 불꽃이 일어난다. 그 이후에 르네상스를 거쳐 산업혁명을 이뤄냈다. 인간은 인지혁명→농업혁 명→과학혁명→산업혁명을 거치며 시대를 이끌었고 번성했다. 혁명의 주인공으로 역사를 이끌 었다. 그렇기에 4차 산업혁명의 역사를 정확히 아는 것이 필수이다. 앞으로 미래의 주역이 될 독자들이 미래직업의 변화에 따라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미 래직업을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자료로서 의미를 갖기바라며 부족한 글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제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중반 봉 건주의 체제에서 자본주의 체제로, 노동의 방식이 기계 및 공장제 도입 이 되어 자본 계급이 등장한다. 기존 의 귀족이나 혈연, 계급에 의한 신분 이 부의 소유와 크기에 따라 새로운 계층이 형성된다.

 

 제2차 산업혁명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까지 공업구조와 산업구조를 대공장방식으 로 전환한다. 더불어 전기에너지 기반의 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대량생산 및 직업 표준화와 분업 발달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 국가를 넘어서는 초인류기업이 나타나고, 다양한 생산품이 탈국가적 경제 순환체제에서 국경없는 자유무역이 활발해진다.

 

 제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으로 ICT 중심의 인터넷과 모바일 확산 및 글로벌 공정시대가 온다. 온라인 교육이 실시되면서 지식의 독식이 사라지고, 이에 따 른 사이버 세상이 탄생하게 된다.

 

 1~3차 산업혁명은 생산력을 성장시키는데 주력했다. 이 시절만 해도 기술은 인간이 사용하 는 도구의 역할을 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융합, 창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술을 넘 어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핵심으로 AI가 자리잡고 있다. 점차 인간을 밀어내고 기술이 메 인이 되고 있다3).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3편의 글(논문, 보고서)을 통해 미래의 직업세계와 갖 추어야 할 소양에 대한 지식을 정리하여 활용하기 바란다. 이제 산업혁명의 기차를 타고 직업 세계가 어떻게 변화될지 함께 출발해 보자.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직업(글쓴이: 문주호, 꿈구두) e-book 일부 내용 발췌. 상업적 이용을 금합니다.​ 

1장. 도대체 AI가 뭐야?

상상력이 인공지능을 창조하다

빅 데이터에 딥러닝이 답하다

CPU와 GPU 선의경쟁하다

뇌와 인공지능을 연결하다

우주가 기다린다

 

2장. 교육적 시각에서 바라본 AI

국제교육이 패러다임을 바꾸다

시공간의 벽을 허물다

맞춤형 교육의 길을 제시하다

교과서라는 굴레를 벗아나다

메타버스에 올라타다

 

3장. 교육의 동반자 AI

SF 영화, 수업에 주인공이 되다

신기술이 교사를 빛낸다

테크놀러지, 학교에 스며들다

가상세계로 등교하고 아바타로 대화한다

에듀테크로 수업을 조각하다

 

4장. 교육정책에서 실천하는 AI

과학커뮤니케이터에 도전하다

교육행정이 초석이 되다

담임교사, AI 역량을 키우다

인공지능 보조교재가 개발되다

마을교육공동체로 만개하다

 

5장.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꿈꾸는 AI

도서관은 즐거움을 찾는 종합공간이다

지능형 과학실로 거듭나다

미래형 컴퓨터실이 놀이터다

동아리실에 꿈을 싣다

빈공간이 행복공간이다

 

6장. 수업에서 녹여내는 AI

인공지능 시대, 국어의 사용을 말하다

수학과 함께하는 AI기초

공유경제를 공유사회로 이끄는 AI

인공지능 시대 과학교육의 역할

영포자에게 희망을 주는 AI 플랫폼

 

7장. 인공지능, 학교교육의 길을 묻다

4차산업혁명 시대, 교사가 과연 필요할까?

인공지능은 어떻게 학교를 변화시킬까?

미래학교는 테크노필리아인가? 테크노포비아인가?

인공지능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까?

에듀테크로 달라진 미래학교에서 필요한 미래 교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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